본문 바로가기

취학통지서 온라인 쉽게 알아보고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2-08
반응형
SMALL

 

 

 

취학통지서 온라인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내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부모님께서는 챙길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실 텐데 그중 취학통지서를 받게됩니다. 과거에는 취학통지서를 각 주민센터에서 우편이나 인편으로 배부하고 있었으나 올해 2022년부터는 온라인으로 취학통지서를 열람하고 발급을 받을수있게되었습니다.

 

 

막상 들으시면 온라인으로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 오늘 예비 초등학생의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제출방법에 대해 자세히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구도 안내 서비스 초등학교 배정기준 시기 알려드립니다.

 

 


    글순서

1. 2023년 취학통지서대상 초등학생
2.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란?
3. 취학통지서 온라인 조회 발급제출방법은?
4. 서울외 전국 지역은?
5. 예비소집일
6. 취학통지서 관련 문의

 

 

 

취학통지서 온라인

 

2023년 취학통지서 대상 초등학생

2023년에는 2016년 태어난 약 40만 명의 어린이가 초등학생이 되며 2023년 예비 초등학생 학부모님들은 예비소집일에 꼭 제출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취학통지서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우편 또는 인편으로 세대주(학부모)에게 배부하였으나 맞벌이 부부들이 늘어나면서 우편 수령과 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움과 코로나로 인해 타인의 방문을 기피하는 가정이 많아져 이에 2022년부터 정부에서는 정부 24시에서 온라인을 통해 명부 열람 및 취학통지서를 발급이 가능해졌으니 이제 온라인으로 편하게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초등학교 입학지원금 20만 원 지급! 조건 신청 대상까지 총정리!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란?

취학예정 아동의 입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조회하여 발급 후 해당 초등학교에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서비스로 올 2022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취학통지서 제출은 입학 통지서를 받고 난 후 아이의 질병이나 발육상태 등의 사유로 취학 면제를 하기도 함으로 입학 의사를 밝히는 과정입니다.

 

내 아이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 의사가 있으면 취학통지서를 제출해야 해당 학교에서는 실제로 입학할 학생으로 접수하고 반배정 등 입학생 명단에 넣고 입학 준비를 하실 수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조회 발급 제출방법은?

제출방법은 아래에서 총 5가지로 나뉩니다.

  • 지원대상 : 2023년 초등학교 입학 예정 아동을 둔 예비 학부모로 반드시 세대주(또는 보호자 변경을 완료한 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 준비물 : 세대주와 취학아동의 주민등록번호와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카카오 토스 네이버 등)
  • 직접 제출 : 입학 통지서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미이용자는 13일 ~ 20일 입학통지서를 인편으로 전달받고 입학할 초등학교의 예비소집 참석 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 온라인 제출 : 서울지역 기준으로 안내드리며 서울시 온라인 접속 후 공동 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 후 신청 발급 제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서울시 홈페이지 배너를 통해 온라인 민원 사이트로 이동할 실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제출 후 : 온라인 제출 후 신청 결과 확인에서 입학통지서 출력과 함께 안내문도 출력이 가능합니다.(예비학부모 안내 예방접종 안내문 교육급여 안내문 우리 동네 키움센터 안내문 서울런 안내문)

 

 

서울시 온라인 민원바로가기

 

 

서울 외 전국 지역은?

서울을 제외한 지역은 정부 24에서 온라인 신청 시 "발급"만 가능하므로 입학통지서를 출력해 초등학교 예비소집 참석 시 직접 제출해야 되니 참고하세요.

 

 

 

예비소집일

직접 제출과 온라인 제출 서비스를 이용한 학부모는 해당초등학교 예비소집일에 취학예정 아동과 함께 반드시 "참석"해 입학 관련 사항을 안내받아야 되며 별도 통보 없이 예비소집에 응하지 않을 시 학교와 교육당국 지자체 경찰이 해당 아동의 소재를 찾을 수 있기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이의 질병 발육상태 등의 문제로 인해 학교에 다니기 어려운 경우 보호자가 취학면제 또는 다음 학년도까지 취학을 미루겠다고 주민센터나 학교에 신청하셔야 됩니다.

 

 

 

 

취약 통지서 관련 문의

  • 취학통지서로 배정받은 학교가 아닌 타학교에 입학하고 싶은 경우는 관할 교육청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취학 통지서에 예비 소집일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예비소집 날짜가 기재되어 있지 않으니 배정받은 학교에 직접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외국에서 귀국한 아동 재외국민의 자녀 북한이탈주민의 자녀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의 경우 취학통지서가 발급되지 않으니 교육청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취학통지서는 세대주(보호자)만 발급 가능하므로 보호자 변경을 원할 시에는 주민센터에서 변경해야 하고 조기입학 또는 입학연기는 관할주민센터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내년 입학할 초등학교 학생의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방법과 기타상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정말 챙길 것과 걱정이 많으실 텐데 조금 미리 준비해두시고 이런 방법 또한 알아가시면 놓치는 부분이 조금이라도 줄어드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