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말정산 절세 어떻게 해야될까? 극대화 전략법팁 알려드립니다.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1-25
반응형
SMALL

 

 

 

 

 

 

어김없이 올해도 직장인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하부분이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많은 분들이 13일에 보너스 or 월급이라고 불리며 어느 누구는 받으실 테고 또 다른 누구는 돈을 토해내 야한 경우가 있는데 극과 극을 보여주고 있는 연말정산인데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과 여러 상황이 달러지는데 내년 초 13월의 월급을 더 많이 받기 위해 놓친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두에서 말했다싶이 연말정산을 어떻게 전략을 설계하느냐에 따라 금액이 달라진다고 했는데 아래 내용에서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 일정 미리 알아보고 준비합시다!

 

 


글순서

1.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세액 확인하기.
2. 신용카드로 공제기준 한도 체우기.
3. 시장이나 대중교통 이용하기.
4. 맞벌이는 고소득자에게 몰아 연말정산.
5. 주택청약 월세 공제.
6. 연금계좌에 700만원 넣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세액 확인하기

연말정산을 준비할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국세청이 제공하는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로 내년에 받을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미리 확인이 가능하며 작년 연말정산 내역은 물론 1월 ~ 9월까지 신용카드 사용액 등을 제공해 미리 내가 받을 연말정산 세액을 추정해 보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남은 기간 동안 연말정산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국세청 AI 이용 팁 : 국세청 AI가 어떻게 절세를 할수있을지 도움을 주는데 항목별로 팁을 주는데 신용카드 등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은 2개월 동안 변경하기가 사실살 불가능하니 신용카드 등에 집중하 신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tip : 10월 ~ 12월 예상금액 계산시 단순하게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통시장 등 항목별로 1월 ~ 9월까지의 금액을 9로 나눠서 3을 곱한 금액을 각각 입력하시면 더욱 편리하십니다.

 

 

 

 

 

 

신용카드로 공제기준 한도 채우기

연말정산시 가장 중요한 [카드 소득공제]를 최대로 늘리는 방법이 있는데 카드 사용액은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총급여액이 5천만원인 직장인 경우 카드로 연 1250만 원을 넘게 사용해야 금액에 대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카드 사용액이 이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각종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부터 사용해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이 좋고 기준이 충족되었다면 공제율이 2배 더 높은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카드로 택스 알아하는 이유는? 신용카드 포인트 세금 납부하는 방법!

 

 

 

시장이나 대중교통 이용하기

공제율을 높이려면 전통시장 대중교통 문화 비등 공제율이 높은 추가 공제 항목을 공략해야 되는데 전통시장의 공제율은 40%로 신용카드(15%)는 물론 체크카드 현금영수증(30%) 보다 높고 대중교통의 경우 올해 정부가 고유가 대책으로 기존 40%에서 80%까지 크케 높였습니다.

 

공제율을 높이려면 남은 기간 동안 마트 대신 시장을 자기 차량 대신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연말정산에 더 유리 한나 무조건 많이 쓴다고 다 공제가 되는 것이 아니므로 공제 한도는 총 급여액 7천만 원 이하 3백만 원이고 7천만 원 이상이면 250만 원으로 이를 초과한다면 의미가 없기에 기준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맞벌이는 고소득자에게 몰아 연말정산

맞벌이 부부의 경우 소득세는 소득이 많을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누진세율 구조로 되어있기에 소득이 많은 쪽으로 몰아주시는 것이 유리하며 카드는 고소득자의 카드를 먼저 사용하되 공제 한도를 채우면 부양가족이 아닌 다른 가족에게 넘겨주는 게 좋습니다.

부양가족은 소득이 많은 쪽에 넣는 것이 유리하고 부양가족 공제는 한도도 없이 다둥이 부모일수록 소득공제액이 많아지는데 단 의료비를 많이 쓰는 부양가족은 예외로 연봉이 적은 쪽에 두는 게 유리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총 급여의 3%를 초과해 사용한 금액에 대해 적용되는데 연봉이 적으면 총급여 3%를 넘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상속세 면제한도 알고계신가요? 잘못하시면 폭탄맞습니다!

 

 

 

주택청약 월세 공제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고 무주택자인 근로자라면 주택청약통장 납입액에 대해 연 240만 원 한도 내에서 40%까지 공제받을 수 있으며 또한 월세를 사시는 분들의 경우 최대 90만 원의 세금을 깎아주는 웰세 세액공제를 꼭 신청하셔야 되고 총 급여액 7천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 거주자라면 연 75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만 15 ~ 34세 청년이라면 소득세를 5년간 최대 90% 감면해주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금계좌에 700만 원 넣기

연말정산을 더 받고 싶으시다면 연금저축계좌 IRP 등 퇴직연금계좌 공제 혜택을 챙기시길 바라며 총급여액에 따라 공제율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연 7백만 원까지 납입하시면 최대 115만 5천 원의 세액 환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만들어서 한꺼번에 7백만 원을 내도 세액공제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여유가 있으면 꼭 한번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공제 수준이 큰 만큼 앞서 카드 공제액 한도를 꽉 채운 맞벌이 부부는 물론 연말정산 환급액을 늘리고 싶은 분들이 이용하시면 좋으며 여기까지 연말정산 팁에 대해 알아보고 알려드렸습니다만 사실 팁을 따라 하다 보면 부족한 부분을 메우려다 돈을 더 쓰게 되는 경우가 많아 장단점이 분명 존재합니다.

명심하셔야 될 것은 배보다 배꼼이 더 커지게 되면 안 되는 것이고 무엇이든 계획적으로 세우시는 것이 좋은데 이런 부분도 있다 정도로만 참고하시길 바라며 모두 13월에 보너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