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시 필수! DSR 계산법 알려드립니다! (fa. 장래소득 반영)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0-29
반응형
SMALL

 

 

 

 

 

 

 

주택구입 시 필수로 알아야 하는 DSR이 있는데 이 DSR에 대한 계산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계부채는 증가하면서 정부에서는 LTV DTI DSR 등의 다양한 대출규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DSR 규제는 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은 소득 대비 전체 금웅 부채의 원리금 상한액 비율을 의미합니다.  최근 28일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부동산 대출규제 단계적 정상화 방안을 보고했는데 시가 15억 원 초과 아파트의 주택담보대출을 허용하고 규제지역 1 주택 무주택자의 LTV(담보인정비율) 규제 상한도 50%로 풀어주기로 함에 따라 위축된 주택 가계대출 시장 불씨가 다시 살아날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금융업계에선 규제가 풀리더라도 소득수준별 대축 규제인 차주별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 (DSR) 규제가 상화 돼 있으며 대출금리도 많이 오른 상태라 예전만큼 시장 열기가 살아나긴 어려울 거라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만큼 DSR이 중요한 만큼 오늘 DSR계산법 및 장래소득반영에대한 팁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인하요 권 당당히 요구해야 되는 이유? 대출이자 부담되시면 신청 빨리하세요!

 

 

 

 

 

○ DSR 계산법은?

 

연봉이 만약 5천만 원인 사람에게 DSR 40%가 적용되면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학자금 대출 카드론 등의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DSR 계산기

 

DSR계산법은 간편하게 계산기로 계산을 해볼 수 있는데 현재 자신의 연소득 대출원리금 상환액을 입력하여 DSR을 계산하시면 되는데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총대출 잔액이 1억 원을 초과하면 DSR이 40%로 규제되기 때문에 신규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기존 대출이 1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지 신경 쓰셔야 됩니다.

 

 

1억 원 이상의 고액 연봉자는 DSR규제를 받는다 하더라도 소득인정액이 늘어나므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함께 증가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3곳에 계산기 링크를 남겨놓을 테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DSR은 과연 무엇일까?

DSR(Debt Service Ratio)은 대출을 받는 사람의 소득 대비 전체 금융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로 모든 대출의 원리금을 포함한 총 대출 상환액이 연간 소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말하며 DSR은 DTI보다 더 강력한 대출규제로 주택담보대출을 받거나 신용대출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DSR을 계산하면 최종 대출한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토스 뱅크 비상금 대출 총정리! (fa. 대출 연장 및 필수사항)

 

 

 

 

 

○ DTI와 DSR 차이와 계산법?

  • DTI : 총부채상환비율로 소득 대비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에 신용대출 등의 다른 대출이자를 금융부채로 대출 한도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 DSR :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자동차 대출 등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으로 대출 한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DTI보다 훨씬 더 엄격한 규제입니다.

 

 

 

[DTI DSR 계산 방법]

  • DSR =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원리금 상환액) / 연소득.
  • DTI =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 이자 상환액) / 연소득.

 

 

○ 장래소득 반영 및 DSR 장래 소득 인정 비율

DSR규제는 소득이 낮은 젊은 청년층은 상대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에 미리 장래 소득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대출한도가 결정되며 통계청의 연령별 소득 자료를 근거로 대출 실행일로부터 만기일 가지 연령대별 소득을 5년 단위로 계산하여 장래 소득을 산출합니다. 

나이가 어리고 소득이 낮아도 장래소득이 늘어날 것을 예상해 대출한도를 더 크게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DSR 장래 소득 인정 비율]

  • 만 20세 ~ 만 24세 : 현재 소득의 51.6%를 장래 소득으로 인정됨.
  • 만 25세 ~ 만 34세 : 현재 소득의 31.4%를 장래 소득으로 인정됨.
  • 만 34세 ~ 만 49세 : 현재 소득의 13.1%를 장래 소득으로 인정됨.

참고로 전세자금대출 햇살론 중도금 대출 이주비등의 서민금융상품은 DSR 규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