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첫만남이용권 알고계신가요? 출산시 미리 확인해보세요!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0-11
반응형
SMALL

 

 

 

 

첫만남이용권

 

 

첫 만남 이용권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정말 시간이 흐를수록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저출산이 지속되면 점점 인구가 줄어들고 고령화 사회로 진입이 빨라지는데  올해 2022년 7월 출생아수와 혼인건수가 같은 달 기준으로 모두 역대 가장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의 반대로 사망자수는 역대 최대치를 찍으면서 우니나라 인구 자연감소 현상은 33개월째 이어지고 있으며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7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출생아 수는 2만 441명으로 전년대비 1923명(-8.6%)으로 줄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1981년 통계 작성이래 같은 달 기준으로 가장 적은 수치로 나탔났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하여 정부에서는 임신과 출산 육아에 관련된 지원 사업을 폭넓게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영아기 지원사업이 확대되고 있는데 그중에 임산부 바우처 확대로 첫 만남 이용권 200만 원 지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생아 추이표

 

 

 

○ 첫 만남 이용권이란?

 

첫 만남 이용권은 영유아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부지원으로 각 지자체마다 개별적으로 실시하던 출산장려금을 정부가 통합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건강보험 임신 또한 출산 진료비 지원으로 임신부터 출산 양육까지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이며 바우처로는 출산 축하 및 초기 육아지원을 합니다.

이용권은 1회 200만 원 일시금을 바우처 카드 포인트로 지급하며 보유한 국민행복카드 또는 각 금융기관에서 새로운 카드로 발급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리아가

 

 

○ 지급대상 및 지급시기는?

 

[ 지급대상 ]

  • 첫 만남 이용권 지급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 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게 1회에 한하여 지급되며 예산에 따라 지원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며 대상자는 모두 지급되는 정책으로 자녀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라면 꼭 신청하셔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 참고로 2021년 출생아는 지급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지급시기 ]

  • 2022년 1 ~ 3월생인 경우 2022년 4월 1일 ~ 2023년 3월 31일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다음 태어나는 아기들도 기간이 1년단위로 계산을 하시면됩니다.

 

 

 

첫만남이용권

 

 

○ 지급방식 

지급방식은 국민행복카드 이용권으로 지급되며 현금이 아닌 포인트 형태로 지급되며 카드 포인트를 이용하시듯 사용하시면되며 출산을 준비로 국민행복카드를 많이 발행했을 경우 기존 카드에 첫 만남 이용권 바우처 200만 원이 지급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에는 등록한 1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금액 충전.
  • 기존에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바우처를 지급 가능.
  • 새로운 국민행복카드 발급 가능합니다.

 

[ 예외적 현금 지급의 경우]

  • 수급아동이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 조치되고 있는 경우 디딤씨앗 통장으로 현금이 입금 가능합니다.
  • 신생아 보호자가 수감기간 동안 신청한 경우 보호자 명의로 통장 입금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 지급금액 사용처 

 

지원금액은 200만 원으로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및 포인트 차감으로 사용되며 온라인에서 아이용품을 구매할 경우에도 결제 및 포인트 차감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200만 원 / 출생일부터 1년 내 사용 ]

바우처는 유흥업소 사행업종 레저업종 면세점등 지급 목적에서 벗어난 유형의 분류된 업종을 제외한 업종에서 사용 가능하며 온라인 구매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신청 방법은?

[ 온라인 신청방법 ]

 

 

 

 

[ 오프라인 신청방법 ]

오프라인 신청은 현재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신청이 가능합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부모의 소득에 관계없이 2022년 출생자에게 모두 지급되므로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