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간단속 기준 벌금 어디까지 알고계신가요? (fa. 구간단속 잘 피하는 방법)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0-09
반응형
SMALL

 

 

 

 

고속도로 구간단속

 

 

고속도로 구간단속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요즘 고속도로 다니시면 부쩍 구간단속구간이 많아졌는 걸 알고 계실 텐데 위반 시 벌금은 얼마이신지 알고 계신가요? 과속하는 차량들을 단속하기 위해 구간단속을 점점 확대해나가고 있는데 베테랑 운전자분이 시라면 구간단속 시 효율적인 자동차 운행을 하시겠지만  초보자나 고속도로를 주행하지 않는 차량이시라면 구간단속 구간에서 단속되어 벌금을 물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실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오늘 미처 신경 쓰지 못하시거나 단속구간에서 쌩쌩 밟은 분들을 위해서 구간단속기준과 벌금에 대해 알아보고 잘 피하는 팁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으니 아래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운전은 항상 안전운전을 하셔야 되시는 걸 잊으시면 안 됩니다.

 

 

 

 

고속도로 구간단속

 

 

 

○ 과연 구간단속은 무엇인가?

 

고속도로에는 신호등이 없기에 과속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고속도로 과속을 단속하는 고정식 과속단속장비와 이동식 과속단속장비가 있으며 고정식은 공중에 설치된 것이며 이동식은 도로밖에 부스로 설치되고 있습니다.

그중에 구간단속이란 시작 지점과 종료지점을 정해놓고 그 구간 사이에 계속 과속을 단속하는 곳을 뜻하며 다른 과속 장비들을 속도를 측정하는 검지부 앞에서만 속도를 확 줄일 면 아무리 과속을 해왔더라도 단속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으며 과속단속 구간에서는 평균속도도 계산되기 때문에 그런 방식으로는 과속단속을 피할 수가 없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 구간단속 기준은?

 

구간단속 구간에서는 총 세 번을 단속하게 됩니다. 

[ 시작점 ]  [ 종료지점 ]  [ 평균 속도 계산 ]

세 개 중 하나라도 기준을 넘으면 "과속"이 되고 스타트 지점과 종료지점에서는 일반적인 과속 카메라가 설치된 장소와 같이 [순간 속도]를 측정해 기준을 초과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구간의 길이는 고정되어 있으니 한 차량이 시작 지점을 통과해 종료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하면 구간 내에서의 평균속도가 계산됩니다.

구간 단속지점과 종료지점네에서 평균 속도가 제한속도를 넘지 않도록 운전했다고 해도 시작 지점과 종료지점에서 과속을 했다면 구간단속 범칙금 청구서가 집으로 날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처음과 마지막 카메라 앞에서는 천천히 지나다닌다고 해도 중간에서 쌩쌩 달리면 역시 단속되지 않을 수 없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속도로 구간단속

 

 

 

○ 구간단속 벌금은?

구간단속 범칙금은 정확히 말하면 과태료이며 범칙금은 교통위반행위를 한 운전자를 특정할 수 있을 때 부과되는 행정처분이고 과태료는 운전자를 특정할 수 없을 때 단속 카메라에 의해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되는 행정 처분의 종류입니다. 

[ 자동차 범칙금 조회하러 가기 ]

초과속도  승용차 기준  승합차 기준 
20Km/h 40.000원 40.000원
20Km/h 초과 ~ 40Km/h 초과 70.000원 80.000원
40Km/h 초과 ~ 60Km/h 초과 100.000원 110.000원
60Km/h 초과 ~  130.000원 140.000원

문자 알림 서비스 이파인 아시나요? 무인단속카메라 단속조회 이렇게 하세요!

 

 

고속도로 구간단속

 

 

 

○ 구간단속을 피하는 방법이 있다?

 

구간단속은 원칙적으로 중간에 빠져나갈 곳이 없으므로 속도를 잘 지켜 운전하는 것이 방법인데 요즘 자동차의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이용하여 규정속도로 맞춰놓고 정속 주행하면 특별히 신경 쓰지 않으셔도 구간단속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는데 조금 더 빨리 가려다가 과속을 하게 되면 속도위반을 할 수 있으니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운전하시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