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어떻게 발급받을수있을까?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08-31
반응형
SMALL

 

 

 

 

여러분은 4대 보험 완납증명서 어디에 쓰이는지 알고 계신가요?

 

살다 보면 우리가 목돈이 필요할 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올 수가 있는데 물론 그런 일이 없어야 되겠지만 그런 상황이 오게 된다면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주로 요구하는 공공기관과 또는 금융기관에서 은행에서 대출과 같은 금융업무를 볼 때 개인이나 사업자 신용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 주로 쓰입니다.

꼭 기억해야 될 것이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꼭 미납된 보험료가 없는지 확인 후 미납이 없는지 미납이 있으면 납부 후 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

 

 

 

○ 4대 보험이란 무엇일까?

 

말 그대로 4개의 보험을 얘기하는데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통틀어 4대 보험이라 말하며 나라에서 국민의 건강을 책임을 바탕으로 질병과 노령 실업 등등 사회적인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생활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4개의 보험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4대 보험은 법으로 선택이 아닌 필수로 가입해야 되며 의무보험으로 직장을 다니는 동안과 실직상태가 되더라도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 완납증명서 발급 

 

완납증명서를 발급은 주로 개인이 발급하거나 사업장에서 발급하게 되는데 완납증명서는 개인이라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가능하며 사업장에서 발급할 경우는 국민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을 이용하여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완납증명서 개인 발급 방법

 

개인의 경우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 발급이 가능하며 아래 발 급절 차되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공동 인증서 및 공인인증서 등록
  • 국민건강보험 개인으로 로그인
  • 민원 요기요 클릭 후 개인 민원 클릭
  • 개인민원 업무 > 보험료 완납증명서 클릭
  • 보험료 완납증명서 건강 연금 보험 선택 후 발급받기

 

 

○ 완납증명서 사업자 발급 방법

 

사업장의 경우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서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및 납부확인서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사이트 접속
  • 로그인 후 사업자로 선택하여 로그인 
  • 제증명 발급 클릭 후 완납증명서 클릭
  • 확인 후 발급 클릭

 

4대보험 징수포털을 처음 이용할 경우 4대보험 사업장을 가입한 후 공동 인증서 및 금융인증서를 등록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4대 보험 징수포털 공동 인증서 등록하는 방법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