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고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대처법 4가지 알려드립니다!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08-23
반응형
SMALL

 

 

 

 

자동차 사고 시 알고 있으면 과실비율이 달라집니다!

우리가 살면서 자동차는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이 되어있는데 자동차를 운행하면 따라올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동차 사고입니다. 사고가 나지 않으면 당연히 좋지만 아무리 내가 조심한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이 와서 박으면 할 말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자동차 사고시 대처법과 확실히 알아두셔야 당황하지 않고 대처가 가능합니다. 작은 접촉사고라도 나는 순간 대부분은 누가 더 과실이 큰지 따지는 다툼이 자주 일어나게 되는데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나의 잘못이 아닌데도 과실로 뒤집어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오늘은 자동차 사고시 꼭 알아두어야 할 대처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사고 이미지

 

 

○ 자동차 사고시 현장 사고처리 대처법은?

 

대처법  대처 내용
1. 즉시 정차한다. ● 어떤 사고라도 일단 정차한 후 사고 확인을한다.
● 피해 차량이라도 일단 정차 후 사고를 확인한다.
2. 부상자 구호를 한다. ● 부상자 상태 필히 확인.
● 부상이 심할 경우 응급조치 후 구급차량으로 후송한다.
3. 정황증거 확보를 한다. ● 사고 현장을 여러 각도에서 사진 촬영을해 증거를 확보한다.
● 사고 장소 위치등을 도로상 표시를 한다.
● 목격자 확보(인적 사항 연락처등)
4. 안전한 장소로 사고 차량을 이송한다. ● 정황 증거확보
● 교통 상황의 안전에 위협이 되는 경우 위험방지를 위해 가까운 길 가장
   자리나 안전한 장소로 차량을 이동하고 엔진을 완전히 정지한다.
5. 필요한 긴급조치 후 경찰서 신고를 한다. ● 차량만 파손된 것이 분명하면 도로에서의 위험 방지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했을때에는 반드시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 자동차 사고 후 증거 사진 필수 요소는?

 

  • 파손 부위 근접 촬영을 한다 : 파손부위의 크기와 정도는 사고차량속도 추정에 중요한 기록으로 수리 견적 측정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최대한 가까이 정확하게 남겨야 하고 차량 번호판 및 주위 파편들도 빼먹지 않고 찍어두시면 좋으며 이는 차량 충돌 세기 및 충돌 각도를 증명할 수 있는 중용한 증거이기 때문에 현장이 정리되기 전에 근접 촬영을 다각도로 찍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사고 경위 파악에 필요한 원거리 샷 사진도 필요함 : 사고 현장 사진을 찍을 때 반드시 두 차량이 다 나오도록 사진 촬영이 중요하며 교통 신호 체계 내리막 오르막 여러 상황적인 부분도 파악할 수 있게 원거리 샷이 필요합니다. 원거리 샷의 거리는 현장의 2 ~ 30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여러 각도로 찍는 것이 좋으며 차선은 꼭 보이게 찍어주고 차량의 위치와 차선을 잘 확인할 수 있게 촬영해 두시면 조사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또 하나의 이유는 총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며 내 과실을 방어할 수 있는 무기 즉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 바퀴와 핸들 촬영하기 : 바퀴와 핸들 사진은 양측 운전자의 주행 방향을 확인하는 단서가 되므로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핸들 사진을 찍을 때 특히 어느 방향으로 돌아가 있는지는 반드시 나와있어야 하는데 이는 바퀴 방향으로 과실이 누구에게 있는지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증거가 됩니다.
  • 상대 차량 블랙박스 유무 확인 촬영하기 : 상대방 차량 내 블랙박스가 있다면 사고 직후 꼭 사진으로 남겨야 되는데 핸들 사진을 찍을 때 블랙박스 사진을 같이 찍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내가 피해 차량인 경우 가해차량 측에서 블랙박스를 은폐하는 일이 종종 있기에 상대방 차량에 블랙박스가 있었다면 그것을 입증하면 훨씬 유리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지 촬영도 중요하지만 동영상 촬영하는 것도 중요하니 잘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조심해서 운전을 한다고 해서 뜻하지 않게 자동차 사고가 날 때가 있는데 특히 여성분들이 사고가 나시면 많이 당황하게 되실 경우가 있을 것인데 이럴 때일수록 침착하게 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다친 사람이 없는 것이 최우선이기에 부디 모두가 안전한 운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