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 안고는 법 예방법 4가지와 코골이가 위험한 이유 5가지!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07-25
반응형
SMALL

 

코골이

 

 

○ 코 길이는 왜 하는 걸까?

 

우리 사람들은 일을 하고 잠을 자게 됩니다. 그리고 잠자는 모습도 여러 모습이실 텐데 그중에서도  모두가 공감하는 코골이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도 많으실 텐요. 그럼 코골이는 왜 하는 걸까요?

 

일단 코골이는 생리적인 원인으로 노령 호르몬 이상 비만 그리고 몸이 피곤하는 등으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비만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부학적 원인으로는 코 저항을 증가시키는 여러 가지 코질환이 있고 소아의 경우에는 아데노이드 증식증 구강 인두 점막의 비후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러한 복합적인 요인이 나타나게 되어 코골이가 나타나게 되는데 그중 무서운 점이 있는데 4가지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 코골이 위험한 5가지!

 

  1. 코골이는 입천장의 일부인 연구개나 주위 점막이 떨리면서 나는 소리로 우리에게 살려 달라고 하는 소리이며 매우 위험한 건강 적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대개 연구개와 목젖의 비후 편도선과 혀의 비대 등으로 인두 기도가 좁아져 생기는 것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컥컥거리면서 코를 골다가 숨을 쉬지 않고 다시 푸하고 숨을 몰아 쉬는 등의 호흡 문제가 반복되는 코골이는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4. 심한 코골이로 유발되는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산소부족으로 뇌와 심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며 수면을 방해해서 만성 수면장애와 피로 누적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5. 학습력과 기억력 등 집중력 등에도 영향을 주며 당뇨병 비만 고혈압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코골이가 우리에게 보내는 건강 적신호 4가지!

 

  1. 당뇨병 : 외국 토론 대학 건강정책관리평가연구소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20 ~30%까지 증가한다고 하며 수면 무호흡증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면 혈당 수치가 높아지며 습관성 코골이 환자인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 당뇨병이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2. 고혈압 : 코골이로 인한 수면무호흡증으로 스트레스가 자극되며 교감신경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되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혈압에 영향을 끼쳐 고혈압을 높이게 된다고 합니다.
  3. 발기부전 : 수면무호흡증으로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자다 깨다를 반복하게 되면 각성상태가 잦아지면서 자율신경계가 과도하게 자극되면서 남성 호르몬 분비를 방해하게 되며 이는 발기부전 증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심하게 되면 수면장애로 인한 피로 누적으로 성적 관심과 호기심을 떨어뜨려 의욕과 자신감도 줄어들게 됩니다.
  4. 정서적 불안과 집중력 저하 : 코골이는 충분한 수면으로 이루어지게 못하게 되면 낮에 자주 졸리고 피곤한 증상이 지속되어 업무나 학습능력 저하와 신경질적인 성격으로 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됩니다.

이처럼 코골이가 우리 몸에 주는 영향은 실로 어마어마하며 수면과 직접 연결되어있기에 코골이를 무시하기고 신경을 쓰지 않으시면 안 됩니다.

 

 

 

○ 코골이 예방법 4가지!

 

  1. 다이어트 : 비만은 성인병과 여러 질병의 원이 되는 것이기에 우리 건강을 지키는 첫 번째 원칙입니다.
  2. 옆으로 누워 자기 : 천장을 보고 누워 자게 되면 혀가 뒤로 밀리면서 목구멍을 좁게 되는데 이는 코골이를 악화하기 때문에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을 습관을 들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3. 혀 입술 근육 운동하기 : 혀 입술 근육운동을 하면 코골이를 예방할 수 있으며 혀 끝을 위 앞니 안쪽에 대고 밀기 혀를 코끝에 댄다는 느낌으로 쭉 내밀기 입술로 숟가락 물기 등으로 운동 반복합니다.
  4. 입 벌림 방지 마스크 쓰기 : 입을 벌리면 혀가 뒤로 밀려들어가면서 기도를 막고 이것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는데 입벌림 방지 마스크를 쓰면 입이 벌어지는 것을 막아 구강 내 음압이 생기면서 혀가 뒤쪽으로 밀리지 않는 것을 도와줍니다.

 

 

코골이 완화 운동

 

 

 

 

위 방법이 안된다면 병원을 찾아야 되는데 일단 수면 무호흡증을 위심해봐야 되며 잠을 자면서 10초 이상 쉬지 않거나 호흡량이 50% 이상 감소할 때를 가리켜 무호흡 또는 저 호흡이라고 하는데 이 증상이 한 시간에 5회 이상 나타나게 되면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장기화되면 잠자리와  혈압이 올라가며 심부전 부정맥 심근경색 및 뇌졸중이 발생 위험이 크기에 즉시 수면장애 클리닉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코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코골이를 무시하면 절대 안 되시며 이 증상이 있으시다면 꼭 병원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