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철 전기차 관리 어떻게 관리하고계신가요? 배터리 관리 꿀팁 알려드립니다!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2-21
반응형
SMALL

 

 

 

 

최근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고 이용을 많이 하고 계신데 전기차는 기존 차량과 다르게 겨울철에 특히 취약한 면이 있습니다. 실제로 겨울이 되면 연비가 떨어지거나 배터리의 방전 위험이 더 높아지기도 하며 기존 차량과 다르게 차량을 관리해야 되는 것이 몇몇 있습니다. 

전기차를 운행하시거나 예비구매자분들을 위해 겨울철 배터리를 비롯해 전반적인 차량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시동 안걸릴때 대처법? (fa. 원인과 겨울철 자동차 관리방법)

 

 

 

겨울철 전기차 관리

 

겨울철 전기차 관리방법

겨울이 되면 자동차의 배터리 방전으로 불편해 하시는분들이 많으신데 요즘은 전기차를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이용하시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전기차배터리가 아무리 성능이 좋다고 하여도 기온이 떨어지면서 방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추위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더 자주 충전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을수있으니 겨울철에 전기차를 더 안전하게 경제적으로 타는 방법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하니 아래에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리스 알아야하는 이유는? 장단점 알려드립니다.

 

 

 

 

 

실내 배터리 충전 및 주차

스마트폰도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순식간에 배터리가 소진되듯이 실제로 겨울철에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다른 계절과 비교했을 때 쉽게 체감이 가능할 정도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전기차를 운행하신다면 겨울철에는 되도록 실내에서 충전 및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고 배터리의 성능이 좋아졌더라도 실제로 낮은 기온에 직접적으로 노출된다면 방전으로 인해 배터리 성능이 저하 될수밖에 없기 때문에 외부보다는 기온이 높은 편인 실내에 차를 주차하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배터리 히팅 시스템 히트펌프 옵션 사용

내연자동차는 엔진에서 나오는 열을 활용하는 반면에 전기차는 전기온풍기처럼 전기를 사용해 히터를 돌리는 방식으로 배터리를 더 사용하게 되는데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것이 바로 히터 펌프입니다.

 

 

히터펌프는 히터대신 전기차의 난방효율을 올려 겨울철 주행거리 감소를 줄여주며 배터리 충전시간도 줄여주며 또한 배터리 히팅 시스템은 냉각 부동액을 데어 배터리 온도를 올려주는 기능이 있어 겨울철에 유용하게 사용이 되고 윈터모드가 탑재된 전기차들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시면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전기차 관리

 

전기차 전용 타이어

타이어는 자동차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서 평상시 신경써야하는 부품 중하나이며 전기차는 특히 전용 타이어를 사용해야 됩니다.

전기차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달리 전기차의 성능에 맞춰 다르게 설계된 타이어기 때문이며 전기차는 배터리를 장착하여 내영 기관차보다 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니 이 무게로 인한 마모를 더 잘 견뎌낼 수 있는 강한 내구성을 가진 타이어를 써야 됩니다. 전기차 타이어도 위터 타이어가 있는데 거의 많은 분들이 윈터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윈터 타이어는 도로 위의 수분을 흡수하여 마찰력을 증가시켜 미끄러짐을 방지해주며 제동력과 견인력도 높여주니 많은 분들이 윈터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겨울철 안전을 위해 전기차 전용 윈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교체비용 절반으로 줄이는 방법은?

 

 

 

 

전기차 냉각수

겨울철 기온이 낮아져서 얼게 되면 액체 상태일 때보다 부피가 커지면서 용기가 외부로 흘러나오거나 주변 부품들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특히 전기차를 구성하는 부품들은 대부분 전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동액이 얼어 누수되기라도 한다면 차 고장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전기차에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절연형 전용 부동액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발 전 배터리 예열

겨울철에는 모든 자동차들이 출발 전에 예열을 해두시면 좋은데 테슬라의 경우 차량 내 터치스크린이나 앱에서 출발 예약기능을 사용하면 예상 출발 일정에 맞추어 차량이 미리 예열을 해둘 수가 있습니다.

출발 예약을 해둔다면 차량이 출발 시 배터리 성능이 예열로 인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성에 제거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도로에서 낭비되는 전력을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충전하기 전 배터리 예열

전기차가 주행을 하면 자연스럽게 열이 발생되고 그 열로 인해서 배터리가 예열되게 되고 따라서 충분한 주행 후 차량을 충전하게 되시면 배터리가 최적의 예열 상태로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을 올리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