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시동 안걸릴때 대처법? (fa.원인과 겨울철 자동차 관리방법)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2-19
반응형
SMALL

 

 

 

 

지금 날씨가 부쩍 추워지고 눈도 많이 오는 요즘 자동차를 갖고 출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아침에 출근을 하려는 순간 전날까지 멀쩡하던 차가 무슨 이유로 시동이 걸리지 않은 경우 혹시 있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자동차 배터리 때문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인데 생각보다 배터리 외에 다른 이유로 인한 문제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갑자스럽게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으고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인데 갑자스런 상황으로 놀라지 마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리스 알아야하는 이유는? 장단점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시동이 안걸릴때

 

겨울철 자동차 시동

겨울에는 특히 갑자스럽게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평소보다 많으실텐데 이는 기온이 영하권으로 갑자기 떨어지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 방전되기 쉽기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이 가능하지만 잦은 횟수가 정해져 있어서 매번 이용하기도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어 그 이유가 과연 배터리 문제만일지 아니면 다른 이 유도 있을지 아래에서 한번 원인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 꼭 기한 내에 해야 되는 이유? 검사 비용부터 예약 비용까지 한방에!

 

 

자동차 배터리 체크

겨울철이 되시면 미리 자동차 배터리가 정상인지 방전인지 먼저 체크하시는 것이 좋으며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지는데 낮은 기온은 이는 배터리 내부의 전자 이동이 느려지고 이로 인해서 분자가 수축하는 현상이 생겨 자동차 배터리 성능이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차량 내에는 블랙박스 에어컨 오디오등 옛날 자동차보다 많은 전자제품이 사용되고 있어 더욱 배터리 사용이 많아졌으며 특히 블랙박스는 배터리 소모가 많은 제품으로 배터리가 방전이 된 경우 전기 계통 모든 부품들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배터리가 완전 방전이 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배터리 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교체하신다면 출시일이 최근일수록 성능이 좋으므로 제조일자가 최근 일자로 구입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연간 30만 원 환급받을 수 있다? 총정리해드립니다!

 

 

 

 

자동차 시동이 안걸릴때

연료통 수분 제거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자동차 내에 생긴 수분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며 겨울철 외부의 온도 차로 연료탱크 내부에 이슬이 맺혀 수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발생한 수분은 기름과 섞이지 않고 남아있어 차량 연료계통에 손상을 입히고 연료탱크 부식이나 시동 불량 등의 원인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이럴 때 시중에 파는 수분 제거제를 쓰시거나 정비소에서 점검을 꼭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부지방에 거주하는 분들은 필히 겨울 오기 전 자동차 점검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점화플러그 문제

점화플러그는 엔진에 힘을 전달하는 부품으로 가솔린 차량에만 장착되며 디젤엔진 차량에서는 사용하지 않아 해당사항은 없습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이 연료를 폭발시킬 수 있게 스파크를 일으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점화플러그 이상이 생기게 되면 출력이 떨어지고 차가 떨리며 잦은 시동 꺼짐은 물론 연비 저하까지 나타나게돼 전반적인 자동차 컨디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동차 점화플러그 교체주기는 소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백금으로 된 플러그는 8만 ~ 10만 km으로 교체해주시고 이리듐 소재는 15만 km 기준으로 운행 후 교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료필터 문제

디젤엔진의 경우 연료필터의 문제로 시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연료필터 문제 발생 시 연비가 떨어지고 소음이 발생하게 되니 연료필터 또한 중요한 점검 포인트입니다.

여러 번 시동을 시도하게 되면 시동이 걸리기도 하지만 지 부분을 착각해 배터리 문제로 오인할 수 있으며 보통은 경고등으로 알려주기도 하지만 추운 겨울철이 오기 전 미리 점검을 받는 것이 좋으며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필터는 교체 주기가 상당히 길어 큰 걱정은 없으나 디젤 차량의 경우 교체 주기가 빠를 수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 키의 문제점?

지금 나오고 있는 자동차들은 대부분 키가 스마트키로 나오고 있는데 이 스마트키가 고장 나게 되거나 혹은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방전돼버리면 시동을 못 거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스마트키를 시동 버튼에 직접 갖다 되시면 시동을 걸 수가 있고 그 이유는 스마크 키에 내장된 칩과 버튼에 내장된 안테나를 직접적으로 대어서 통신을 하는 방식이라 시동을 걸 수가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키에도 문을 열수가 있는 키가 내장되어있으니 문을 여실 때 키로 문을 여시면 되니 당황하시지 마시고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키 배터리는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그 외 겨울철 자동차 관리 방법

겨울철 자동차 시동이 안 걸릴 때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 그 외 팁을 드리자면주차 시 주차장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 두시면 습기 제거에 도움이 되며 와이퍼를 세워두거나 전면 유리 열선을 작동시켜 놓으시면 결빙 방지에 도음이됩니다.

또 하나는 실외보다는 실내주차나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면 기온차가 그리 크지 않아 차량에 도움이 되니 가급적 실내 or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