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차장 뺑소니 처벌 알아야 손해보지않는다! 대처법 4가지 필수!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1-27
반응형
SMALL

 

 

 

 

 

 

살다가 보면 정말 이런저런 일들이 많으며 특히 교통에서 유독 억울한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주차장에서 만약 뺑소니를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될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탁 트인 도로보다 한정된 주차공간은 항상 주차난과 함께 다양한 자동차 사고가 생기기 쉬운데 한국은 CCtv가 많고 블랙박스 보급율도 많은데 의외로 주차장 뺑소니 사고가 많이 일어납니다.

요즘 집집마다 보유차량은 늘고있는데 주차 공간은 협소하다 보니 아파트 주차장 같은 곳에서의 사고가 빈번하다고 하며 주차장의 경우 도로교통법상 도로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사고가 나도 과실비율이 다소 상식에 벗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특히 주차장이나 아파트 단지 내에서는 조심해야 됩니다.

 

 

 

이러한 주차장 뺑소니 사고 대처방법과 처벌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으니 필히 잘 참고하시어 억울한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리스 알아야 하는 이유는? 장단점 알려드립니다.

 

 

 


  글순서

1. 주차장 뺑소니란?
2. 주차장 뺑소니 처벌기준은?
3. 주차장 뺑소니 사고시 처리방법
4. 주차장 뺑소니 합의금
5. 주차장 뺑소니 물피도주 예방방법

 

 

 

 

 

 

 

주차장 뺑소니란?

뺑소니란 교통사고 후 사고처리를 하지 않고 도주하는 것을 뺑소리라고하며 사람을 치었거나 차대차 사고의 경우에는 바로 사고 현장에서 해당 사고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뺑소니가 잘 이러나지 않으며 이러한 뺑소니 사고는 특히 주차장에서 많이 일어났는데 그 이유는 주차된 차의 차주는 차 상태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특히 주차 중 긁힘 사고나 문콕 등으로 인해 상대차들을 파손하더라도 잘 모를 것이라고 판단하고 뺑소니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눈에 크게 띄지 않는 사고인 경우 특히 뺑소니 유형이 많습니다.

 

 

 

 

 

 

주차장 뺑소니 처벌기준은?

주차장 뺑소니는 그냥 물피 도주 정도로 취급되기 때문에 차 수리비 정도만 받고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가해자는 벌금 20만 원 정도를 받게 되는데 앞으로 법이 개정되어 좀 더 강력한 처벌을 내릴 수 있도록 바뀌어되며 약한 처벌로 피해자가 마음고생하지 않길 바랍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연간 30만 원 환급받을 수 있다? 총정리해드립니다!

 

 

 

주차장 뺑소니 사고 시 처리방법

운전을 하다 보면 누구나 사고를 내거나 당할 수도 있으나 아무리 가벼운 접촉사고일지라도 피해 차주에게 연락하고 사고처리를 하는 것은 꼭 지켜야 할 운전자의 매너이자 예의이며 본인의 양심입니다.

  • 파손부위 및 훼손 정도 확인하기 : 주차한 내 차의 피해 정도를 확인하는 절차 및 증거 확보가 최우선이며 스마트폰의 사진 또는 영상 촬영으로 차량 파손부위 및 전체적인 상태 내차의 위치 주변 현장까지 다양한 각도를 활용해 골고루 사진자료를 확 복 해야 됩니다.
  • 블랙박스 영상 확인 및 확보(차량 주변 인접 CCtv) : 주차장 뺑소니 "물피 도주"가 의심되는 경우 자신의 차량에 장착된 블랙박스의 메모리카드를 꺼내 영상을 확인 및 확보를 해야 되며 자신의 자동차 블랙박스는 물론 당시 주위에 주차되어 있던 차량의 양해를 구한 뒤 주변 차량들의 블랙박스 영상을 증거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야 됩니다. 팁으로 영상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 경찰에 먼저 신고한 뒤 경찰관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 경찰 신고 및 접수하기 : 증거가 확보되었다면 112로 신고를 접수하시거나 증거자료를 가지고 관할 경찰서에 직접 방문해 신고 접수를 해야 되며 그러나 물피 도주의 경우 인적 사고처럼 적극적으로 수사가 진행되지 않는 편이기에 증거 영상도 중요하지만 빠른 사고처리와 보상을 위해 실제로 피래를 준 차량의 차량 번호판이 찍힌 영상을 확 복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 보상 문제 합의 또는 보험처리 : 물피 도주한 차량의 영상 및 번호파닝 확인되면 차량번호판 조회후 실소유자를 검핵해 경찰서로 출석 그 이후에는 가해자와 함께 합의 또는 보험처리를 밟은 뒤 손상된 내 차의 부위를 수리하고 보상을 받으시면 좋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것이 물피도주 피해를 당한 내 차가 이중주차 또는 불법 주정차 구역에 위치한 상태일 경우에는 보상을 받기가 어렵거나 오히려 과실 비율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주차장 뺑소니 합의금

차량에 사람이 없었다면 합의금은 없으며 보험처리를 할 때 미수선 처리를 한다고 하면 일부 현금으로 수령은 가능하고 2중 주차 같은 과실이 없어야 유리하니 꼭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법을 잘 지키고 지정된 주차장에 잘 차량을 주차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주차장 뺑소니 물피 도주 예방방법

물피 도주를 당한 경우는 확보가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어 사전에 이런 피해를 최소화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고 중요한데 하지만 자동차 운전의 경우 내가 아무리 조심을 한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당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올바른 주차구역에 주차하는 습관을 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