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축은행금리 시중은행보다 높은이유? 총정리해드립니다.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1-15
반응형
SMALL

 

 

 

 

 

 

 

최근 미국 연준의 끝 모를 금리가 계속적으로 오르면서 우리나라의 금리도 더불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정말 가정의 한숨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대출을 받고 계신 분들은 더욱 부담이 되는 상황이지만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그만큼 예 적금 이자도 높아지고 있으므로 이자 수익을 더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뉴스를 보면 과도한 금리 경쟁 자제하라는 금융당국의 메시지도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축은행에 먹히지 않는다는 뉴스가 나왔는데 6개월 정기예금금리가6%를 훌쩍 넘어섰으며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보다 과도한 저축은행의 금리 경쟁이 건전성 악화의 주범이 될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11월 9일 기준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 포털에 따르면 이날 기준 전체 저축은행 정기예금 상품 평균금리는 6개월 만기가 연 3.95% 1년 만기 연 5.46%였으며 올 들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고 연일 최고치 기록을 갈아치우는 가운데 6월 말과 비교해 6개월 물은 2.15% 12월 물은 2.39%씩 급등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축은행 금리는 일반 시중은행보다 훨씬 더 높은데 그 이유는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B 톡톡 플러스 저축은행 적금 금리 비교해드립니다!

 

 

글의 순서
1. 저축은행금리가 시중은행보다 높은 이유
2. 예금자보호법 적용
3. 저축은행 위험성 2가지
4. 안전한 저축은행 선택방법

 

 

 

 

 

 

 

 

저축은행금리가 시중은행보다 높은 이유

저축은행의 금리가 시중은행보다 높은 이유는 바로 저축은행의 대출 금리가 높기 때문이며 사람들이 목돈이 필요할 때 대출을 받기 위해 가장 먼저 안전성이 높은 시중은행을 방문하게 되는데 개인 신용에 따라 원하는 대출금액을 전부 받을 수 없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조건이 맞지 않아 대출이 불가능한 분들도 있을 실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시중은행의 빌리 수없을 시 대안으로 찾게 되는 곳이 저축은행으로 대출을 받게 되실 수도 있는데 저축은행은 대출한도가 높은 대신 대출금리가 높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높은 대출금리를 받은 저축은행은 시중은행보다 더 많은 이익을 벌게 됩니다. 즉 대출 많은 금액의 대출과 조건이 까다롭지 않게 누구에게나 대출을 제공해준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대출을 해준 원금을 돌려받지 못할 확률이 높다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하기에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금자보호법 적용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저축은행은 예금자보호법 적용이 되며 각 저축은행마다 1인당 5천만 원까지 보호가 되기 때문에 각 저축은행에서는 자사의 저축상품 가입을 홍보하고 있는데 그러나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된다고 해도 불리한 점이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저축은행은 예금자보호법 적용이 되며 각 저축은행마다 1인당 5천만 원까지 보호가 되기 때문에 각 저축은행에서는 자사의 저축상품 가입을 홍보하고 있는데 그러나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된다고 해도 불리한 점이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저축은행이 파산할 경우 원금을 돌려받는데 약 2 ~ 3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며 원금을 회수 기간도 길어지기도 결국 다른 곳에 투자할 기회를 놓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5천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지만 이자는 받지 못하며 이자를 더 받으려고 자산을 저축은행에 넣었다면 이자 부분을 제외한 금액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내용을 잘 참조하시고 나의 자산을 보호하고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여러 정보를 잘 챙겨보시길 바라며 나의 돈은 소중하니 항상 이런 정보를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저축은행 위험성 2가지

앞서 언급했듯이 투자를 하실 때에는 안전하게 투자하고 자산을 불려 나가는 것이 최선인데 그 부분에 일부분으로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누구나 설립 가능 : 저축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금융당국의 제재가 심하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저축은행을 아무나 설립할 수 있으며 그만큼 안전성도 검증되지 않아 쉽게 무너질 가능서도 존재합니다.
  • 누구나 대출 가능 :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한 분들은 대출 금리가 더 높지만 돈을 더 쉽게 더 많이 빌릴 수 있는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될 수 있는데 그러나 누구에게나 대출을 해주는 상황이 계속되면 회수되는 돈은 작기 때문에 대출원금을 받을 가능성이 확실히 너 낮아지고 따라서 저축은행이 망할 위험성도 더 높아집니다.

 

 

 

 

안전한 저축은행 선택하는 방법

그럼 앞서 언급한 단점부 분만 있어 모든 저축은행이 불안정한 것은 아니며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저축은행은 믿을 수 있는 저축은행으로 볼 수 있기에 필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BIS 비율 : BIS(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 비율은 국제결제은행(BIS)의 기준에 따라 각 은행의 자기 자본비율로 은행의 건전성을 점검하는 핵심지표로 통상적으로 은행들에게 BIS비율 8% 이상을 유지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이는 최소 8% 정도의 자기 자본은 가지고 있어야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BIS비율이 높다는 뜻은 어느 정도 자기 자본이 확보한 상태로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일반적은 저축은행의 BIS비율이 4%대 이상인 저축은행을 선택하셔야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고정이하 여신비율 : 고정이하 여신비율이 낮은 저축은행을 선택해야 되는데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돌려받지 못할 확률이 높은 대출금으로 고정이하 여신비율이 8% 미만이 저축은행을 선택해야 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