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좌회전 감응신호 알아야하는 이유는? 총정리해드립니다!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1-04
반응형
SMALL

 

 

 

 

 

 

 

좌회전 감응신호 들어보셨나요?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필히 알고 계셔야 되는 부분이기도 하며 교통질서와 안전을 위해 지켜야 된 느 표지판들도 많습니다. 아무리 말해도 부족하지 않는 부분이 안전인데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교통안내 표지판을 정확하게 숙지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한해 교통사고로 소중한 목숨을 잃는분들도 많으며 음주운전 졸음운전 전방주시태만 등으로 사고를 유발하는 부분과 보행자 부주의로 사고가 나는 부분으로 나뉘게 되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정말 교통사고는 없어져야 되며 항상 안전운전을 해야 되는 것을 명심해야 되며 그리하여 오늘은 좌회전 감응신호라는 다소 생소한 교통안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만약 예를 들어 일이 있어 지방의 한적한 곳으로 운전을 하다 보면 시내에서는 잘 보지 못한 표지판을 보게 될 수도 있는데 바로 좌회전 감응신호인데 그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으니 꼭 알아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좌회전 감응신호는 무엇일까?

좌회전 감응신호는 한적한 도로에만 유동적으로 시행되는 교통법규로 신호등에 인공지능 카메라를 설치하여 도로 바닥에 센서를 이식하는 등의 서로의 통신을 통해 신호가 바뀌는 걸 말합니다. 평사시에는 주도로의 통행 신호를 우선 부여하다 좌회전 차량을 감지한 경우에만 신호를 부여하는 신호체계로 불필요한 신호 대기시간을 줄여 교통상황을 개선과 불법을 차단과 감소에 효과를 줍니다. 

7월 교통법규 바뀌는 13가지! 이것만 숙지합시다!

 

 

 

 

 

○ 위반 시 벌금은?

좌회전 감응신호는 비보호 좌회전과는 완전히 다른 교통신호이며 비보호 좌회전과 다른 이유는 센서에 의해 신호가 별도로 주어져 신호 우선권이 있기 때문이며 통과할 때 좌회전 신호가 떨어지지 않고 진행하게 되면 명백한 신호위반으로 차종별로 과태료 벌점 벌금이 부과되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과 노인보호구역일 경우 2배가 더 가산이 되니 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승용차 : 범칙금 6만 원 과태료 7만 원 / 벌점 15점 부과.
  • 승합차 : 범칙금 7만 원 과태료 8만 원 / 벌 범 15점 부과.
  • 이륜차 : 범칙금 4만 원 / 과태료 5만 원.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핵심 내용 3가지 알려드립니다!

 

 

 

 

 

 

○ 비보호 좌회전 및 감응신호 차이점은?

  • 비보호 좌회전 : 비보호 좌회전은 직진 신호시 마주오는 차량을 확인 후에 좌회전이 가능하며 만일 사고가 났을 시 보호받지 못하면 적색 불일 때 좌회전을 하게 되면 신호위반에 해당됩니다.
  • 좌회전 감응신호 : 좌회전 신호로 바뀐 후에 좌회전이 가능하며 직진신호가 파란색인 상황에서 마주오는 차량이 없어 좌회전을 한다면 무조건 신호위반에 해당되니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감응신호와 비보호 좌화전 동시일 때 : 두 가지 요건이 모두 해당되는 경우 직진신호가 파란색일 때 좌회전이 가능하지만 마주오는 차량을 잘 살펴야 하며 이때는 신호위반이 되지 않으며 또한 감지선에 위치해있다면 별도의 좌회전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감응신호 통과방법은?

도로의 흰색 또는 청색으로 구역이 그어져 있는데 정시선을 넘거나 감지 구역에 자동차가 들어가지 못한다면 반응하지 않아 정말 막연하게 기다릴 수 있으며 운전자들은 감응 신호기가 고장 났다고 판단해 신호위반을 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하여 비보호 좌회전처럼 운전하시는 분 드리 대부분인데 이렇게 되면 과태료를 물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시고 꼭 정확한 구역 안에 차량을 진입 후에 대기해야 됩니다. 

안전운전은 아무리 말해도 부족하며 항상 안전운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