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폰 써야하는 이유? 오해와 장단점 알아봅시다!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0-31
반응형
SMALL

 

 

 

 

 

 

 

 

 

가정에 통신요금 한 달에 얼마 나오시 나요? 가뜩이나 물가는 오르고 금리는 오르는 요즘 가뜩이나 지출은 많은데 거기에 통신요금까지 많으시면 상당히 가정경제에 부담을 가중합니다. 예를 들게 되면 4인가족 5G 110GB 요금제에 가입했다면 가계통신비만 월 30만 원에 달하며 전기료가 월 5만 원 수준인데 통신비는 무려 6배가 높게 나왔습니다. 이렇게 이동통신사의 5G 요금제는 데이터별 사용량이 세분화되지 않아 소비자 선택권이 넓지도 않습니다.

 

 

 

이동통신 3사가 비싼 요금제로 자신들의 배만 불리고 있다는 비난이 어제오늘이 아니며 끝이지 않는이유가 여기서 나오며 전문가들은 새로운 요금제가 나오지 않는다면 가계통신비 부다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정부나 시민 다체들은  점점 높아지는 요금제로 물가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공감은 하며 대책 마련을 나선 상태이나 아직 그렇다 할 대책은 나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리하여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알뜬폰이 있는데 이 알뜰폰은 장단점이 매우 뚜렷한데 가장 큰 장점으로 저렴한 비용과 위약금이 없다는 점이 눈에 띄는데 이동통신 3사가 점유하고 있는 시장에서 과연 알뜬폰이 얼마나 매력이 있는지 어떤 오해와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폰 단점 그것이 알고싶다! (fa. 자급제폰 보험가입방법)

 

 

 

 

 

 

 

○ 알뜬폰의 장단점 

 

[장점]

  • 저렴한 비용 : 제일큰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비용인데 이동통신 3사와 비교하여 동일한 조건에서 보았을 때 50% 이상 저렴하며 간혹 프로모션일 경우 70% 정도까지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위약금 : 통신사를 가입할 때 우리가 알고 있는 부분이 바로 해지를 하게 되면 위약금을 내게 되는데 알뜰폰 통신사는 약정기간이 없기 때문에 위약금이 없으며 이용 중 타 통신사에서 저렴한 요금제가 나오게 되고 본인이 다시 다른 통신사로 가고 싶으시면 언제든 자유롭게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선택사항 : 알뜰폰은 대략 60 ~ 70개의 사업자들이 경재을하고 있으며 경쟁이 심한 만큼 그에 따른 요금제도 굉장히 많은 편이며 업체들 간의 경쟁도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경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부분을 잘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 프로모션 : 업체들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지속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프로모션을 이용하면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잘 체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점]

  • 불편한 가입 부분 :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오프라인 대리점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해당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셀프 개통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중에서 연세가 많은 신 연령대에서 온라인 가입이 더욱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 고객센터 : 이동통신 3사와 달리 알뜰폰의 경우 작은 사업자라면 고객센터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도 많으며 고객센터를 외주로 운영하고 있어 앞서 언급한 이동통신 3사처럼 전문적인 상담이 어려울 수 있으나 시간이 점점 흐르며 점점 괜찮아지고 있습니다.
  • 단말기 할부 구입 : 알뜰폰 통신사에서 단말기를 구입한다고 해서 혜택이 있는 것이 아니며 새로운 단말기를 구입한다면 알뜬폰보다는 일반 통신사를 통해서 공시 지원금을 받고 개통하는 것이 더 유리한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 자급제의 경우 무이자 할부 등을 길게 해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알뜰폰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면 자급제 단말기를 카드 무이자할부로 구입해서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알뜬폰 오해

  • 데이터 속도 차이 : 알뜰폰의 통화음질과 속도에 대해 얘기하는 분들이 많으며 알뜰 통신사의 경우 이동통신 3사의 통신망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서비스이기에 통화품질과 데이터 속도에 대해 큰 차이는 없습니다.
  • 본인인증 불가 : 과서 알뜰폰 초창기에는 휴대폰 본인인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러나 최근에는 알뜰폰의 경우도 본인인증이 안되거나 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 자급제만 가입 가능 : 알뜬폰는 자급제 폰 이외에도 기존에 사용하던 단말기에 알뜰폰 유심을 꼽아서 개통할 수 있으며 간혹 통신사용 단말기를 해당 알뜰폰 통신사에서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상세하게 설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알뜰폰이란?

알뜰폰은 이동통신망이 없는 사업자가 기존에 있는 이동통신사의 전 사망을 빌려 이용자에게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이동통신망 설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등록 요건이 매우 간단하기에 시장 진입도 간편하여 소형 업체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이런 한 부분으로 서비스적인 문제에서 대형 통신사들과 질적으로 차이가 생길 수도 있으며 굉장히 장단점이 많은 부분이기에 잘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