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사 후 트림이 나오는 이유는? 트림계속하면 위험한 증상 10가지!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10-20
반응형
SMALL

 

 

 

 

트림

 

 

 

여러분의 식사 후 트림 자주 하시나요?

식사 후 우리 몸은 트림을 하는데 그러나 식사를 하고 한참이 지났는데도 갑자기 트림이 나와 중요한 자리에서 실수한 적이 있었던 경험 한 번씩 있으실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공복에 나오는 트림은 서구화된 식습관 스트레스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었을 때도 트림이 계속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상의 문제로 트림이 계속 나올 수도 있는데 오늘은 그러한 식사 후가 아닌데도 트림이 계속하는 이유에 알아보고 우리 몸에서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트림

 

 

 

○ 트림을 하는 이유는?

 

트림은 위에서 가스가 구강으로 역류하는 현상으로 보통 음식과 함께 공기를 들이마시면 식후에 트림이 나오며 유아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유아의 위는 호리병 모양으로 서있어서 트림이 나오기 쉬운 형태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정한 생리적인 것으로 건강한 사람이 트림을 자주 하는 것은 식습관과 관련이 있으니 아래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우리의 식습관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거나 너무 빨리 식사를 하면 도중에 공기를 더 많이 삼키게 되는데 이 공기가 목구멍과 위장을 연결하는 식도에 남아 트림을 할 때까지 계속되는데 밥을 먹고 자주 트림이 나온다면 무엇보다 천천히 식사하는 것이 도움이 되니 아래에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림

 

 

 

 

○ 트림을 계속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10가지!

 

  • 유당불내증 :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우유의 유당(천연 설탕)을 분해하는 단백질이 부족한 유당불내증을 겪고 계신데 유당은 위에서 발효되는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분의 가스로 인해 배가 부풀어 오르거나 통증 또는 트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신체가 유당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반 의약품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 역류성 식도염 같은 위장 질환이 있을 때도 트림이 자주 나올 수 있으며 위장에 이상이 생기면 구토 식욕부진 잦은 트림 등이 나타나고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성 위장장애가 있을 때도 트림과 함께 신물이 자주 올라옵니다. 이 증상이 의심되시면 빨리 병원을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장내 세균 : 위산은 섭취하는 모든 세균을 죽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위산이 충분하지 않으면 소장에 너무 많은 박테리아가 생기며 소장에 세균이 많아진다면 우리 몸은 음식을 흡수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과도한 가스가 축적되어 트림을 자주 하게 됩니다. 또한 방귀와 구취는 소장 세균 과증식의 다른 증상이니 참고하세요.
  • 위궤양 : 트림은 위궤양의 징후일 수 있으며 위궤양은 아주 흔한 질병이며 궤양이 있으면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트림을 더 많이 하고 포만감이나 팽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식후에도 배가 아플 수 있으며 치료를 빨리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 전염병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는 장을 감염시키는 세균으로 이것은 통증과 붓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위장이 더 많은 산을 생성해 평소보다 트림을 더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몇 주후에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두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검사 결과 이세균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의사가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 잦은 탄산음료 및 맥주 섭취 : 평상시 트림을 하지 않는 이유는 삼키는 공기의 양이 적기 때문에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다 보면 삼키는 공기량이 많아져 트림이 나올 수 있으며 맥주 및 기타모든 거품 음료는 이산화탄소라는 가스로 만들어지는데 이를 먹게 되면 위장에 여분의 공기를 추가하여 입으로 들어간 것과 같은 방식으로 다시 위로 이동합니다.

 

 

 

 

  • 매운 음식 : 양파 토마토 감귤류는 산도가 높은 음식으로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것을 먹으면 속이 쓰림을 느끼게 되는데 매운 음식 또한 목구멍 뒤쪽을 타는 트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려면 음식을 줄이고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시작이며 스트레스에 시달려도 트림이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장 문제는 불안하거나 우울한 사람들에게 더 흔한고 긴장하면 많은 양의 공기를 삼킬 수 있어 의식적으로 한숨을 쉬거나 트림을 하면 위벽이 예민해져 적은 양의 공기에도 쉽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트림

 

 

  • 과당 섭취 : 과일에 들어있는 이 천연 설탕은 문제가 되지 않는데 그러나 일부 음식과 음료는 고과당 옥수수 시럽으로 단맛을 내는데 이것은 위장에서 분해되면서 많은 가스를 형성하게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산만한 성격 : 대화할 때 성격이 산만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공기를 깊게 들이쉬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쉽게 흥분하거나 말을 빨리하는 경우에도 공기를 많이 마시게 되어 트림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