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구도 안내서비스 초등학교 배정기준 시기 알려드립니다.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09-25
반응형
SMALL

 

 

 

 

초등학교 배정기준 시기 알고 계신가요?

최근 논란이 되었던 5살 아이 초등학교 입학 가능방안을 추진한다는 정부의 발표와 지침에 부모님들이 반대의견을 내고 있는데 아직 나이도 많이 어리고 어린아이들이 학교를 입학하게 되면 부모님들의 부담이 가중되었고 사교육을 더욱 조장할 수 있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사교육 문제는 하루 이틀도 아녔으며 교육에 대해서는 특히 민감한 부분이 있는데 정부에서는 이런 부분을 알지 못하는 정책을 내서는 안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현행에서는 8살에 초등학교 입학을 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초등학교 배정기준은 어떻게 되고 배정기준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구도 안내서비스

 

 

 

 

○ 초등학교 입학시기는?

 

현재 우리나라의 거주하는 집주소에 따라가야 할 초등학교가 정해져서 배정이 되는데 사립초등학교의 경우 따로 지원해서 주소지의 제약을 받지 않지만 공립 초등학교를 다닐 경우 현재 살고 있는 주소에 정해진 초등학교에 입학을 해야 되는데 만약에 다니고 싶은 초등학교가 있다면 해당 학교로 갈 수 있는지 역으로 이사를 가야 합니다.

 

 

 

○ 학구도 안내 서비스란?

 

학생 학부모 및 지역주민이 초중등학교의 통학구역과 학교군 중학구의 고시사항을 편리하고 유용하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 느 대국민 서비스를 말합니다. 또한 학구 도안 내 서비스와 학구(통학구역) 도면 정보는 교육부의 시 도교육청의 위탁을 받아 지방교육재정 연구원에서 운영 관리하고 있으며 학구도 관할 시도교육청과 지역 교육지원청의 협조를 받아 지속적으로 구축 및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구도 서비스에 어떤 서비스는 이런 서비스도 있습니다.

  • 학구 도안 내 서비스(WEB) : 서비스 안내 및 학구도 소개 관련 법률 및 취학 사무절차 소개 / 공지사항 자료실 FAQ 배너 다운로드
  • 학구 도안 내 서비스 (GIS) : 주소 및 키워드를 이용한 위치 검색 및 학구도 조회 학교 목록 조회 서비스 

 

 

학구도안내서비스

지도검색 - 확대된 지역에서 선택하세요.

schoolzone.emac.kr

 

 

 

 

○ 배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

 

초등학교 배정은 학구도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는데 학구도 안내 서비스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통학구역을 주소 및 지도를 이용한 위치검색으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는 학교구역 도면이며 주소에 따라 학교구역이 그려져 잇는 지도를 보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집에서 제일 가까운 학교라 간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학구도 경계에 있는 곳은 집에서 조금 더 먼 곳으로 배정받을 경우도 생기게 되는데 이런 한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정확하게 학구도를 알고 계셔야 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배정시기는 어떻게 되나?

 

초등학교 배정 시기 기준은 10월 1일이며 매년 10월 1일 주소지를 기준으로 8세가 되는 아이들이 다닐 초등학교가 정해지게 되는데 주소지의 읍 면 동의 장은 매년 10월 1일 기준으로 그 관내에 거주하는 해당 연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령이 만 6세에 달하는 어린이를 조사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하여 그해 10월 31일까지 취학아동 명부를 작성해 학교를 배정하기 때문이며 그리하여 이사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시라면 10월 1일 전에 전입신고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학교가 배정이 완료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10월 1일 이후 전입신고를 하게 된다면?

 

만약 위에 말처럼 이사 날짜가 안 맞아 10월 1일 이후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면 1월과 2월 변동 취학아동 통보 및 접수를 하게 된다면 학구도에 맞는 지역으로 배정이 가능하며 해당 지역의 동사무소 또는 배정받은 초등학교에 변동 상황을 알려주게 되면 됩니다.

위의 내용으로 잘 체크하시어 어려운 상황이 발생이 되지 않길 바라며 미리 잘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