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어 교체비용 절반으로 줄이는 방법은?

온 아부지 발행일 : 2022-09-20
반응형
SMALL

 

 

 

 

타이어 교체 안전을 위해 꼭 확인하시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됩니다!

 

 

우리가 타는 자동차 당신의 타이어는 안전하신가요? 자동차 타이어는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동차를 운전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브레이크 제동력입니다. 자동차 제동에 있어 타이어는 무엇보다 중요한데 타이어 하나로 인해 제동거리 차이가 있을 정도로 안전에 있어 절대 빼놓을 수없는 자동차 소모품 중하나 가 타이어입니다.

이러한 타이어 교체는 안전을 위해 꼭 확인하셔야 되며 필수로 체크를 하셔야 되는데 이때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타이어 교체 수명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타이어도 금액대가 천차만별이며 한 번에 교체할 시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활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 교체 비용 절반으로 줄이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이어 교체는 적기에 해야 하는다?

 

자동차는 타이어의 상태가 같을 때 차량 주행 능력이 가장 좋으며 타이어 마모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이나 주행환경 차체 무게 휠의 선회 방향 차량 구동방식 등에 따라 달라져 타이어 위치교환을 주기적으로 하여 타이어 마모도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앞쪽 뒤쪽 4짝의 타이어 마모 정도가 다르면 핸들 떨림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는 퓌 쉬테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타이어 편마모란?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타이어가 많이 닳으면 그때 바꿔주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마모가 많이 되어 제동력을 많이 떨어진 상태로 그냥 타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십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제동력은 타이어 마모가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이른 시기에 교체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편마모] 때문입니다.

편마모는 차량의 구동방식 등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타이어의 일부가 다른 쪽보다 심하게 마모되는 현상을 말하며 편마모는 그대로 방치하면 차의 중심이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큰 사고를 유발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가 되기 전에 교체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포인트이며 타이어는 전륜 4륜 후륜구동 방식에 따라 각각 타이어 마모도가 다르며 대부분 전방 타이어가 차체 중량의 60%를 부담하기 때문에 마모가 잘 이루어지고 편마모뿐만이 아니더라도 마모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해야 됩니다.

 

 

 

 

 

○ 타이어 위치 교체하기

 

타이어 마모 현상이 생기면 바로 타이어를 바꾸는 것보다 타이어의 위치를 서로 바꾸어 주면 타이어 교체 주기를 줄일 수 있어 비용도 줄이게 되고 자동차는 구동방식에 따라 타이어 마모도가 다르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적절하게 타이어 순서를 바꿔준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이때 타이어 위치 교체에는 타이밍이 중요하며 마모가 한쪽으로 너무 심하게 진행된 상태라면 위치 교체를 하더라도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타이어 위치를 교체 진행하셔야 되며 기본적으로 1만 킬로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는 하지만 차량마다 운전 스타일마다 차이가 있어 자신의 차량에 맞게 교체를 하면 되고 위치 교체 방법은 아래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놓았으니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 구동방식에 따라 위치 교체하기

 

구동방식에 따라 위치교환

 

  • 전륜구동방식 : 앞바퀴를 돌려 주행하는 구동방식이며 앞바퀴 그대로 뒷바퀴로 교체하며 뒷바퀴는 좌우 대각선 교차하여 앞으로 교체하면 됩니다.
  • 후륜구동 방식 : 뒷바퀴를 돌려서 주행하는 구동방식으로 앞바퀴를 좌우 대각선 교차하여 뒤로 교체하고 뒷바퀴는 그대로 앞바퀴로 교체해야 됩니다.
  • 사륜구동방식 : 타이어 4곳을 다 돌려서 주행하는 구동방식으로 앞 뒤 타이어를 X자 대각선으로 교체하면 됩니다.

※ 특수 타이 및 방향성/비대칭 타이어 제외

 

 

 

 

 

○ 타이어 종류별 교체하기 

 

타이어 종류별 교체

 

  • 방향성 타이어 : 방향성 타이어는 V자 형태의 패턴으로 V자 방향으로만 진행이 가능하며 장착 방향이 정해져 있어 앞 뒤로만 교환하는 것이 좋고 일반 타이어는 비방 향성 타이어로 자유롭게 교체 가능합니다.
  • 비대칭 타이어 : 타이어 하나에 2가지 이상의 기능이 있는 타이어로 방향성 타이어처럼 장착 방향이 고정되어있어 앞 뒤로만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성능 타이어 : 앞 뒷바퀴의 사이즈가 다른 타이어로 앞바퀴 뒷바퀴끼리만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