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더 코인(ARDR) 어떤 코인 일까? 시세 전망 및 최근 소식
오늘은 업비트에 상장되어 있는 아더 코인을 소개해보려고하는데 요즘에는 해외 거래소나 빗썸 같은 곳에서는 많은 코인들이 폭등한 경우가 많은데, 업비트는 그렇게 많이 보이지 않아요. 최근에는 블록체인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새로운 코인이나 플랫폼들이 나오고 있는데, 업비트는 그런 것들을 잘 상장하지 않는 편이에요.
예전에 상승한 코인들은 가격이 높아서 새로운 투자자들이 들어가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업비트의 거래량도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어요. 국내에서 1위인 거래소니까 투자자들을 위해서라도 좀 더 활발하게 움직여줬으면 좋겠는데, 제 개인적인 바람이에요. 그럼 이제 자세히 알아볼게요.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더는 스위스의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인 젤루리다에서 개발 및 유지 보수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2016년에 처음 설립되어 많은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사무실이 있습니다만, 현재 운영 여부는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업, 스타트업, 조직, 개인이 비즈니스나 블록체인 기술 통합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8년 1월 1일에 출시된 이 오픈 소스 멀티 체인 플랫폼은 기존의 블록체인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확장성을 보장하기 위해 독특한 아키텍처로 설계되었습니다. 아더의 경우 상위 체인과 하위 체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전체 플랫폼에 대한 네트워크 보안 및 트랜잭션 처리는 상위 체인에서 담당하고 비즈니스 지원 기능은 하위 체인에 존재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더리움과 다른 레이어 2 솔루션들이 하는 작업을 한 번에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구조에는 세 가지 장점이 있어요.
우선, 모든 하위 체인에서는 거래 수수료 지불에 사용되는 기본 토큰과 즉시 사용 가능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게다가 불필요한 데이터가 삭제돼서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어요.
또한, 모든 하위 체인이 연결되어 있어 동일한 소스 코드를 공유하고 완전히 분산된 방식으로 서로의 체인 토큰을 거래할 수 있어요. 이런식으로 생태계 상호 운용성이 보장되죠. 기술적인 내용이 많아서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BaaS라 불리는 'Blockchain as a Service'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하지만, 다른 코인들에 비해 개발 후에도 계속해서 제품의 업그레이드나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편이에요. 최근에는 2월 26일부터 2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4행사에도 참여했답니다. 그곳에서는 실제 부스를 설치하고 VesselChain 프로젝트를 공개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어요.
거래소 상장도 꾸준히 진행하며 생태계를 확장하는데도 노력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글로벌 거래소인 HTX에 3월 29일에 상장되었답니다. 시세적으로는 아쉬울 수 있지만, 그래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확인할 수 있어요.
토큰 정보 알아보기
아더 코인은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인 체인 토큰이에요. 새로운 블록 생성이나 네트워크 합의, 그리고 거버넌스와 거래 수수료 등에 사용되고 있어요. 발행량과 공급량은 각각 998,999,295 ARDR이에요.
현재는 시장에 모든 유통량이 순환하고 있어요. 시가총액 순위는 440위랍니다. 재미있는 건 HTX 상장 후 거래량의 46%가 HTX에서 이루어졌다는 거예요. 이전에는 주로 업비트에서 거래되었을 텐데 말이죠. 원화 마켓에 상장된 코인은 대부분 업비트에서 거래됩니다. 그래서 자전 거래 같은 건 없을까 생각해봐도 될 거 같아요.
시세는 현재 150원대에요.
작년 말보다는 약간 오른 수준이지만, 비트코인에 비하면 그렇게 높은 상승은 아니에요. 글로벌 거래소 상장 후에는 잠시 220원대를 넘긴 적도 있었지만, 그 후로는 계속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에요.
앞으로도 이러한 변동이 계속될 것 같아요. 사실 아더 코인에 주목할만한 큰 이유가 없기 때문이에요.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따라 조정은 있겠지만, 큰 호재가 없는 이상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